전공소개

학년 학기 교과목 모듈명 구분 학점 교과목개요
2 1 심리학개론 모듈외 전공선택 3 심리학개론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기 위한 과목이다.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 감각과 지각, 학습, 기억, 언어처리, 발달, 성격, 지능, 정신병리 등 심리학의 주요개념과 응용분야를 접할 수 있다. 이 과목을 통해 상담심리학 전공 학생들은 심리학의 역사와 최근까지의 발전동향을 이해할 수 있으며 상담심리현장에서 필요한 기본 개념을 학습할 수 있다.
2 1 발달심리학 기초심리 전공선택 3 발달심리학은 발달의 본질, 발달 이론, 발달 연구 동향 및 임신부터 사망까지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일생 동안 일어나는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과정에서는 인간 발달의 연령별(태내기 부터 노년기), 영역별(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도덕성 등) 특징을 살피고 발달심리학에 대한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발달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추구한다. 발달심리학 수강을 통하여 발달에 대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자신과 타인 그리고 인간 전체를 되돌아보면서 성숙한 삶을 살기 위한 방향을 추구한다.
2 1 성격심리학 기초심리 전공선택 3 성격심리학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독특한 양식을 탐구하는 분야이다. 본 교과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을 통해 성격을 탐구하고 성격의 구조와 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들을 살펴보며 다각적으로 인간의 행동이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성격의 주요 이론 및 성격의 이해, 성격의 발달과 구조 등을 구체적으로 배워나간다.
2 1 임상심리학 임상심리 전공선택 3 임상심리학은 응용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임상심리학자들은 (1) 심리적 고통과 정신장애의 원인을 연구하고, (2) 심리검사 도구를 통하여 정신장애를 정확히 평가하고 진단하며, (3) 심리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행복과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본 강의에서는 우선 정신장애의 연구, 평가, 치료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특징을 학습합니다. 그리고 임상심리학자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의 미래 및 전망을 고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수강생들이 임상심리학과 관련된 진로를 탐색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2 1 상담심리학 상담심리 전공선택 3 상담심리학은 인간의 발달상의 과업과 생활 속의 적응 및 기능에 그 초점을 두고 적용, 실천하는 응용심리학의 한 영역이다. 여기에서는 상담과 관련된 각종 이론들을 살펴보는데, 이론의 철학적 배경, 인간관, 발전과정, 상담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상담 실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도록 한다.
2 1 미술치료학개론 모듈외 전공입문 3 미술치료에 대한 정의, 미술치료의 요소, 미술치료의 역사, 미술치료의 단계와 사례 등 미술치료의 기반이 되는 미술치료 전반에 대한 기초적 개념을 다룬다.
2 1 매체연구및실습 미술치료 전공선택 3 미술매체가 가진 치료적 속성을 이해하고 이의 다양한 활용을 탐구함으로써 현장 적용력을 기른다.
2 2 사회심리학 기초심리 전공선택 3 사회심리학 과목은 사회적 사고, 사회적 영향, 사회적 관계에 따라 사람들이 타인을 어떻게 보고 그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관계를 맺는 지를 중심으로 사회심리의 다양한 주제 및 인간의 실제 경험 연구들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2 학습심리학 기초심리 전공선택 3
2 2 심리통계및연구방법 기초심리 전공선택 3 사회과학 연구방법 및 통계학의 기본 원리를 습득하여, 심리학 제반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통계분석방법 및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2 2 이상심리학 임상심리 전공선택 3 이상심리학은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수업에서는 이상심리학의 개관을 시작으로 정신장애의 유형 및 장애별 임상적 증상, 원인, 치료를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2 2 상담기법 상담실무 전공선택 3 본 강의는 상담 전 과정의 흐름을 기반으로 상담 기법을 학습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와 상담 관계를 형성할 때부터 종결 할 때까지 과정을 직접 체험하면서 상담을 진행하는 태도와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을 습득한다. 또한 상담 장면에서 사례 관리, 위기 개입과 같은 상담의 실무와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 2 생애주기별미술치료 미술치료 전공선택 3 생애주기별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생애주기 단계별 미술치료의 적용방안을 탐구한다.
2 2 미술표현기법 미술치료 전공선택 3 다양한 미술매체의 속성과 미술치료의 표현기법을 다각도로 탐색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3 1 심리검사 임상실무 전공선택 3 심리검사 과목에서는 다양한 임상과 상담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심리검사들에 대해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심리검사 중 지능검사와 다면적 인성검사 및 기질과 성격검사의 이론적 구성, 실시와 해석에 대해 학습한다.
3 1 긍정심리학 임상심리 전공선택 3 강점, 행복 등 인간 행동의 긍정적인 측면에 관한 과학적 연구방법과 주요한 연구결과를 학습하고, 인간의 삶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배운다.
3 1 집단상담 상담실무 전공선택 3 본 강좌는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집단상담의 형식과 구조, 발달 과정, 접근 방법,주요 개념, 치료적 요인, 기법의 종류를 이해하고 적용해 본다.
이를 통해 집단상담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한다.
3 1 장애아동의이해 놀이치료 전공선택 3
3 1 건강심리학 상담 및 심리기술 융합 전공선택 3 건강행동 및 신체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3 1 유아동미술치료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전공선택 3 유아동의 신체, 정서, 인지발달과 아울러 미술발달에 대해 익히고 유아동기 문제행동에 맞는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적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3 1 집단미술치료 미술치료 전공선택 3 집단미술치료 이론과 발달과정을 바탕으로 집단의 역동과 집단미술치료의 운영방법을 익히고, 집단미술치료 실습을 통하여 집단운영의 실제 능력과 집단미술치료자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3 2 신경심리학 임상실무 전공선택 3 신경심리학 교과목에서는 신경심리의 기초, 정신기능의 신경학적 기저 및 주요현상에 대해서 다룹니다. 신경계입문을 돕고자 뇌의 주요 구조, 뉴런의 의사소통과 반구의 특성에 대해 배웁니다. 신경심리학적 기저로 주의, 심상, 공간처리, 집행기능 등을 학습하고 가소성과 보유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의 마음과 정신의 기능을 더 잘 탐색하게 됩니다. 신경심리학의 이론에 근거하여 신경심리학적 평가의 실제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3 2 청소년이해와상담 상담심리 전공선택 3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청소년의 상황에 맞는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3 2 노인상담 상담심리 전공선택 3 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여 노년기 상황에 맞는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3 2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전공선택 3
3 2 놀이치료 놀이치료 전공선택 3 놀이의 치료적 힘을 숙지하고 심리 상담의 방법으로서의 놀이치료의 다양한 이론들을 숙지하고, 각 이론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이론에  근거한 다양한 놀이치료 접근법을 숙지하고 활용함으로서  내담자의 심리적, 사회적 어려움을 이해하고,  어려움을 돕고 가장 효과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놀이치료의 전반적인 기초를 확립한다
3 2 테크놀로지기반심리평가 심리평가 및 상담개입 전공선택 3 바이오시그널의 측정 방법과 가상현실 기술이 적용되는 심리학 영역을 학습하여 최신 테크놀로지 기술을 활용한 심리진단 역량을 키운다.
3 2 장애아동미술재활 미술심리재활 전공선택 3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으며 실제 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3 2 청소년미술치료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전공선택 3 청소년의 발달심리의 특성과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문제 및 정신병리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더불어 청소년 미술치료의 과정과 실제적인 미술치료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3 2 미술심리진단및평가 미술치료 전공선택 3 그림진단검사 및 미술치료기법을 중심으로 실시방법 및 해석기준을 알아보고, 그림을 통해 나타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연구 분석한다.
4 1 진로및직업상담 상담심리 전공선택 3 본 강좌는 진로상담과 직업심리학의 주요 이론을 개관하고 상담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진로 발달을 조력할 수 있는 진로상담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진로 및 직업상담의 기초 이론과 주요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발달을  이해하며, 내담자의 진로 문제를 분석하고 상담계획을 수립한다.
4 1 임상심리실습I 임상실무 전공선택 3 임상심리 현장에 참여하여 이론적으로 배워왔던 임상심리 이론을 적용하고 실천한다.
4 1 상담심리실습Ⅰ 상담실무 전공선택 3 상담심리 현장에 참여하여 이론적으로 배워왔던 상담심리 이론을 적용하고 실천한다.
4 1 놀이치료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전공선택 3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4 1 심리학실험프로그래밍 심리학 융합 브릿지 전공선택 3 AI 면접 프로그램을 제작해 보는 과정을 통해 표정, 시선, 음성 등을 활용한 심리학 연구 및 응용에 대해 이해합니다.
4 1 미술심리재활현장실습 미술심리재활 전공선택 3 미술치료 임상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실무와 사례 관리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미술치료 전문가로 양성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총 100시간 이상, 단 장애아동에 대한 실습을 40시간 이상, 미술치료전문가의 지도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4 1 미술치료임상실습및수퍼비전Ⅰ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전공선택 3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 기초과정으로, 임상실습 교육 과정을 통하여 미술치료에서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하고, 실습한 사례를 바탕으로 수퍼비전을 실시한다.
4 2 범죄심리학 임상심리 전공선택 3 범죄의, 특히 범죄인의 심리적 측면을 다루는 학문으로 범죄자의 행동, 범죄행동의 심리학적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인 범죄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4 2 임상심리실습Ⅱ 임상실무 전공선택 3 임상심리 현장에 참여하여 이론적으로 배워왔던 임상심리 이론을 적용하고 실천한다.
4 2 상담심리실습Ⅱ 상담실무 전공선택 3 상담심리 현장에 참여하여 이론적으로 배워왔던 상담심리 이론을 적용하고 실천한다.
4 2 놀이치료실습및수퍼비전 놀이치료 전공선택 3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4 2 AI융합심리세미나 심리학 융합 브릿지 전공선택 3 심리학 영역의 연구주제에 데이터과학 이론 및 분석기술을 적용하고 활용하여 해결한다.
4 2 미술치료임상실습및수퍼비전Ⅱ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전공선택 3 임상실습 및 수퍼비전 심화과정으로서 수퍼비전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임상실습 사례에 대해 동료 및 수퍼바이저로부터 지도와 감독을 받음으로써 치료사로서의 전문적인 치료역량을 강화한다.
4 2 미술치료사례연구 미술심리재활 전공선택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