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학년 학기 교과목 모듈명 구분 학점 교과목개요
2 1 스포츠메디컬마사지 임상운동 핵심 전공선택 3 관절별 근육손상 치료를 위한 메디컬 마사지 실습을 통하여 시술자의 정확한 자세와 근육 촉진 능력, 환자 근육평가 숙달을 통하여 현장 실무형 치료 능력 및 지식을 함양
2 1 스포츠의학개론 모듈외 전공입문 3 스포츠의학개론은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등의 의ㆍ과학 영역의 기초학문과 운동ㆍ스포츠 영역의 응용과학을 접목시킨 새로운 영역의 학문이다. 이에 인간의 다양한 신체활동이 가져오는 건강학 및 운동학적 측면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효과와 영향을 비교, 평가하여 이를 토대로 건강유지 및 증진과 퍼포먼스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탐구하여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선수의 경기력향상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영역의 기초 및 응용과학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여 스포츠의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목표를 둔다.
2 1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코어 전공선택 3 우리 몸의 생명현상을 유지해주고 있는 각 기관들의 기능을 세포, 신경, 근육, 감각, 심장, 혈액순환, 혈액, 면역, 호흡, 배뇨, 내분비, 생식 등 각 계통별로 이해하고, 체액과 전해질, 소화와 흡수 작용이 체내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우리 몸의 향상성을 유지해 주는지 각 기관들이 기능적 구조와 고유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2 1 인체해부학 모듈외 전공선택 3 인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해부학적 구조를 이해함으로써 기초과학과 스포츠의학의 토대를 확고히 하는데 있다.
2 1 하계스포츠상해및처치실무실습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2 하계스포츠(수상스포츠)는 건강의 유지 및 증진, 여가선용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에도 유익한 활동인 반면 스포츠 사고의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성을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의의를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본 수업을 통하여 수상안전사고에 대처하기 위하여 실질적인 구조 능력과 자신은 물론 사고 현장에서 타인의 생명을 구하고 상해를 예방 처치하는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2 2 응급의학및처치 스포츠의학 코어 전공선택 3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은 현대 의료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분야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응급의학과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에 관한 과학적 의료지식과 실무중심의 기술을 교육하여 응급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기초의학과 응급의학 및 관련 의학적 이론을 교육함은 물론 실제 응급처치현장과 흡사한 환경에서의 실무실습을 병행하고자 한다.
2 2 근력트레이닝및컨디셔닝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트레이닝을 위한 측정평가를 이해하고 근력 트레이닝 방법 및 지도법을  숙지하여 지도자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2 2 동계스포츠상해및처치실무실습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2 동계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해의 예방, 응급처치, 치료, 재활 등 직접 현장에서 참여하여 보다 수준 높고 현장 적용에 실용적인 스포츠상해 예방법과 치료법을 배양한다.
2 2 스포츠테이핑과보조기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1. 올바른 스포츠테이핑의 이해
2. 관절 및 근육군의 해부학적 구조 및 지식 습득
3. 스포츠상해 및 손상 기전 습득
4. 현장 적용이 용이한 스포츠테이핑 기술 습득
2 2 운동역학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운동역학은 인체의 움직임이 발생되는 기전을 과학적 시각으로 볼수 있는 기초 지식을 배우고 인체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목 이수 후 인체뼈대와 근육계 등의 해부학적 지식을 배우고, 인체의 움직임을 수학적, 물리학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실제 스포츠현장에서 적용되는 인체 운동분석과 효율적인 움직임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2 2 운동영양학 임상운동 핵심 전공선택 3 개인에게 적합한 일반적인 식이의 방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신체활동에 따른 적합한 식이의 질과 양, 운동수행 시 인체의 대사과정에 대해 학습하여 건강 및 운동수행력 향상에 가장 적절한 영양학적 방법을 이해한다.
2 2 운동처방론 임상운동 핵심 전공선택 3 운동처방은 운동평가를 통한 생리학적, 신체적 변화에 대한 근거를 바탕으로 운동처방 설계 및 작성에 있어 필요한 기초지식 습득과 실습을 통한 특정 대상자별, 질환별 특성을 고려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처방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3 1 메디컬필라테스Ⅰ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필라테스는 흉, 복식 호흡을 통해 순환개선의 일차적인 효과를 볼수 있으며, 전신근력 운동과 스트레칭을 동시에 함으로써 신체 발달 및 정신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운동방법이다. 매트, 소도구, 기구 등을 활용한 동작들을 각각 다른 대상에게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습득하는데 도움을 준다.
3 1 근골계검사및기능해부학 스포츠의학 코어 전공선택 3 근골격계 질환에 따른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 증상과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운동프로그램은 대상자의 신체 능력을 평가하고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필수적인 학습분야이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인체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기능해부학을 바탕으로 신체 검진의 필수 요소들에 대한 정의와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현장 중심형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3 1 운동상해및손상 스포츠의학 코어 전공선택 3 생활체육의 참여인구의 증가는 운동 중 부상의 위험에 노출되어 다양한 운동손상 및 상해가 유발된다. 운동상해 및 손상은 기능해부학 지식을 바탕으로 선수, 일반인 관리와 스포츠 의학의 과학적이고 임상적인 기초에 관련된 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위한 필수 과목이라 할 수 있다. 운동중 발생되는 손상에 대한 기전 및 의과학적 정의를 이해하고 운동 상해 예방을 위한 지식 전달과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활 프로그램 수립에 있어 필요한 기초지식을 획득할 수 있다.
3 1 선수트레이닝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본 강의는 스포츠의학과 전공 학생들을 위한 선수트레이닝에 관한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기를 위주로 한 수업입니다.
3 1 운동생화학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운동생화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운동 자극에 있어서 생체분자, 에너지대사 등의 반응과 적응의 생화학적 과정을 이해한다.
3 1 운동심리학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운동 심리학의 정의, 연구영역, 역사 등을 소개하고 스포츠 심리학자의 역할과 성격과 스포츠 행동, 불안과 운동 수행과의 관계, 불안해소 기법, 성취동기 및 내적동기, 동기유발방법, 주의집중, 귀인 이론, 자신감, 공격성, 응집력, 리더십, 목표설정, 심리기술 훈련에 대하여 이해한다.
3 1 트레이닝방법론 선수트레이닝 전공선택 3 트레이닝의 기본 원리 및 방법등을 이해하고 트레이닝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한 방법을 이해한다.
3 2 교정운동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자세불안, 근력약화, 신체활동 결여로 발생된 잘못된 체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신체 부정렬에 따른 움직임의 기능부전, 근육불균형 저하에 따른 발생 가능한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 체형변형에 대한 세부적 진단, 교정 전략, 그리고 기능적 운동 진행단계를 배울 수 있는 현장 실무 중심의 교과목이다
3 2 메디컬테이핑 임상운동 핵심 전공선택 3 탄력 테이핑은 인간의 피부와 유사한 재질의 특수 탄력 테이프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신체운동과
통증 및 질환이 있는 신체의 회복과 근기능을 원상으로 회복시키는 메카니즘으로 만들어진
과학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수업을 통해 관절 및 근육군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지식과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탄력 테이핑을 이해하고 그 기술을 습득하고자 한다.
3 2 메디컬필라테스Ⅱ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필라테스는 흉, 복식 호흡을 통해 순환개선의 일차적인 효과를 볼수 있으며, 전신근력 운동과 스트레칭을 동시에 함으로써 신체 발달 및 정신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운동방법이다. 매트, 소도구, 기구 등을 활용한 동작들을 각각 다른 대상에게 적용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습득하는데 도움을 준다.
3 2 운동부하검사및체력평가 임상운동 핵심 전공선택 3 대상자에 적합한 운동조건(강도, 빈도, 시간)의 설정과 운동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측정방법을 학습하고 헬스케어 IT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 배양
3 2 의과학연구방법론 의과학 연구 전공선택 3 현대 의·과학의 방법론과 관련된 이론적 전제들을 면밀히 고찰함으로써 연구자로서 지녀야 할 비판과 성찰의 사고능력을 계발한다. 또한,기초적인 통계적 개념 및 방법론을 소개하는 통계학 입문 내용을 포함하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엑셀(Excel)을 이용한 기초통계학 실습과 분석을 실시한다.
3 2 코어및소도구운동치료 임상운동 핵심 전공선택 3 스포츠 현장에서 다양한 치료도구 중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소도구 운동의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운동숙달 및 운동 지도능력을 향상
4 1 병태생리학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병태생리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인간이 질병에 걸렸을 때 신체 기관, 기관계들이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이해한다.
4 1 스포츠의학실무실습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스포츠의과학 과 관련된 법인,기관 및 단체등의 실습기관에서 최소 총 200시간 이상(방학 중 4주 이상으로 기관의 지침에 따름) 현장실습 시행
4 1 요가테라피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요가테라피는 명상과 호흡, 동작을 통해 불균형한 신체를 바로 잡아 심신 수련을 하는 운동방법으로 신체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불균형된 자세를 관찰 및 이해하여 체형에 맞는 요가동작을 연구하여 현장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적용 및 활용 한다.
4 1 임상메뉴얼Ⅰ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각종 스포츠현장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부상 및 상해에 있어서 적절한 처치, 처방이 이루어지도록 실전가이드 및 즉시 적용 가능한 임상가이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4 2 운동상해및처치실무실습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스포츠의학의 이론과 실습의 내용을 스포츠 경기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적용하여 보고 스포츠의학의 실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을 학습한다.
4 2 임상메뉴얼Ⅱ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각종 스포츠현장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부상 및 상해에 있어서 적절한 처치, 처방이 이루어지도록 실전가이드 및 즉시 적용 가능한 임상가이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4 2 AI와스포츠의과학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스포츠의과학 전공자를 중심으로 스포츠의과학 분야에 적용된 AI를 비롯한 4차 산업 혁명 관련 핵심 기술의 개념, 사례, 트렌드를 소개한다.
실제 사례를 통해 스포츠의과학 분야에 적용된 최신 기술들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실제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4 2 임상운동검사 일반운동지도 실습 전공선택 3 이론적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을 직접 경험한다. 운동처방을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 진행과정을 익힐 수 있다. 예비 운동전문가로써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