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학년 학기 교과목 모듈명 구분 학점 교과목개요
2 1 경영학원론 비즈니스코어 전공선택 3 학문으로서의 경영학, 기업과 경영 등 경영학 전공자로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지만, 본 과목에서 다루게 될 또 하나의 중요한 내용은 성찰과 사색을 통한 ‘자신(自身, 自信) 찾기’의 과정이다.
2 1 경제학 비즈니스코어 전공선택 3 경제학의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이론과 중요한 경제문제들에 대한 이해와 해결방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경제학의 이론과 정책을 통해 선진 국가 경제의 역사적 경험과 여러 발전도상국들의 경제현황, 그리고 21C 지식기반경제의 발전 잠재력과 제4차 산업혁명의 신산업경제를 이해한다. 아울러 이 강의는 한국경제를 둘러싸고 있는 주요한 세계경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경제이론과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2 1 회계원리 비즈니스코어 전공선택 3 본 강좌는 전공과 무관하게 자본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경제활동을 위해 살아가는  모든 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재무회계 기초과정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할 것이다.  회계는 조직의 모든 경제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기업 내에서 정보불균형 상태를 해소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분야가 회계이며, 이러한 회계는 정보이용자가 누구냐에 따라 크게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로 구분된다. 특히 이과 전공생 또는 문과 계열 타전공 학생들이 본 강좌를 수강한다면 졸업 후에 조직생활(조직의 형태 불문)을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2 1 재무관리 비즈니스코어 전공선택 3 기업의 재무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과목으로서
가치평가와 투자 그리고 자본구조에 대해 학습하며 이론적인 부분과 관리 방법에 대한 지식과 엑셀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목
2 1 조직행동론 비즈니스코어 전공선택 3 기업 성과에 영향을 주는 조직 내 개인과 집단의 행동, 전사적인 지원시스템을 이해하고, 다양한 이론들과 사례들을 학습함. 글로벌 지식경영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 역량을 위해 폭넓게 사고하는 것에 중점을 둠.
2 1 창의적비즈니스모델링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창의적 사고 기법과 비즈니스모델링을 위한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캡스톤 디자인에 의한 비즈니스계획 실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적용해본다.
2 2 기술경영론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전략과 이론, 연구개발 관리 및 프로젝트 평가/선정, 기술사업화 등의 기술경영이론 사례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역량과 미래지향 융복합 역량을 제고함
–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혁신과 비즈니스 트랜드와 사례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역량과 미래지향 융복합 역량을 확충함
2 2 마케팅원론 비즈니스코어 전공선택 3 마케팅은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소통하고 전달함과 동시에 조직에게 이득이 되도록 고객을 관리하는 일체의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본질을 충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본 수업은 총 다섯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첫째 마케팅 가치 결정,둘째 소비자 가치 욕구 이해,셋째 가치 제안 창출,넷째 가치 제안 커뮤니케이션,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치 제안 전달이다. 각 섹션은 학생들의 마케팅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사례 및 그룹 토의가 있다.
2 2 재무회계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재무회계와 관련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재무회계이론 및 회계원칙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하며, 재무제표항목의 회계처리 및 이론적 배경에 대하여 학습한다.
2 2 원가관리회계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별원가계산, 활동기준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결합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 변동원가계산 등의 학습을 통하여 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원가정보의 산출 과정 및 활용 사례에 대하여 학습한다.
2 2 국제마케팅 마케팅 전공선택 3 다수의 해외 국가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의 효율화를 위한 글로벌 시장환경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환경 하에서의 마케팅전략 방향, 마케팅믹스 프로그램 개발 등을 다룬다. 다양한 사례 소개와 분석이 강조된다.
2 2 소비자심리 마케팅 전공선택 3 소비자 행동에 대해 조금 더 넓은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심리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소비자심리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하여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로서 필요한 능력을 배울 수 있다.
2 2 투자론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금융상품 투자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실무 역량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자산배분, 자본시장 균형이론, 주식과 채권 투자 , 파생상품투자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배우고, R을 활용하여 실제 데이터를 분석한다.
2 2 경영조직론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조직(기업/기관)의 구조 및 환경적 요인들을 개념적·실천적으로 이해하여, 경영자로서의 조직 관리(경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주요 목표. 이론의 학습과 토론, 사례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복잡한 조직현상의 개념화 능력(Conceptual Skills)과 거시적 관점의 전략적 마인드를 함양.
3 1 서비스마케팅 마케팅 전공선택 3 서비스는 생산과정부터 고객이 참여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상품의 일부분이 된다는 점에서 유형의 제품마케팅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서비스는 재고화가 불가능하여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는 소멸성도 가지고 있으므로 서비스 상품을 잘 이해하고 서비스 특징을 잘 파악하여 마케팅할 필요가 있다. 이에 서비스의 특성 및 특성을 기초한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3 1 국제경영학 마케팅 전공선택 3 기업의 글로벌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요인 및 기업의 글로벌경영 활동이 현지국(host country)과 본국(home country)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국제경영 활동의 다양한 전개 형태, 그리고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 기능분야별 국제경영관리 문제 등을 다룬다.
3 1 비즈니스혁신과트렌드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 혁신과 Open Innovation 사례분석, 그리고 새로운 고객발굴 및 글로벌 데이터 비즈니스 트랜드에 대한 이론과 현황에 이해와 지식 함양으로 융합적 지식역량을 강화한다.
3 1 조직개발과컨설팅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조직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이론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HR 컨설팅에서 다루는 조직진단 기법들을 학습한다.
3 1 마케팅애널리틱스 데이터분석융합 전공선택 3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고객지향적 사고 방식이다. 고객지향적 의사결정을 위해서 소비자조사는 필수적이고, 소비자데이터는 1차 자료 혹은 2차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분석이 가능해진다. 소비자데이터는 질적 및 양적 데이터로 양분할 수 있으며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며 더 나아가 전략제안까지 이어져야 한다.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제언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학생들은 다양한 데이터를 접하고 데이터에 근거한 전략을 제안하도록 한다.
3 1 회계정보시스템실무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Smart A를 기반으로 개발된 Splus교육용으로 일반거래에 대한 회계처리와 입출고에 대한 전표발생을 통한 회계처리 등을 연습하면서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증도 대비하고 회계정보실무 경진대회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3 1 금융시장론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금융시장과 금융상품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개인 및 기업의 자산부채 종합관리 측면에서 접근함으로써,  은행, 증권 및 자산운용사를 비롯한 금융 전문 인력이 되기 위한 기본 능력 배양
3 1 세무회계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내국영리법인의 각 사업연도 소득에 대한 세액계산과정을 학습하며, 기업회계와 법인세법의 과세소득을 조정하는 세무조정의 구체적 절차를 익금과 손금항목별로 학습한다.
3 2 마케팅리서치 마케팅 전공선택 3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로서 시장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장 조사 방법을 학습하고 직접 조사방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3 2 경영전략론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기업 경영의 전사적인 시각에서 경영자원들과 사업들을 계획·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전략의 여러 개념들과 기법들에 대하여 학습하며, 이러한 이론들의 충분한 이해를 위한 심층적 사례분석을 병행한다.
3 2 재무분석및기업가치평가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기업이 창출하는 기업가치 관점에서 재무제표 정보 및 재무비율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재무현황과 기업의 가치를 이해한다. 데이터 분석능력을 재무제표 및 기업가치 분석에 응용함으로써 기업 분석 및 투자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3 2 인적자원관리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을 조달, 유지,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관리활동을 탐구. 인력계획, 직무분석, 선발/배치, 평가/보상, 복리후생, 훈련/개발 등의 인사제도들을 고찰하고, 종업원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3 2 경영혁신사례분석 기술조직관리전략 전공선택 3 기업의 기술적, 사업적 트렌드 변화와 인공지능(AI)기술이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그리고 성과에 대한 사례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4 1 금융시장분석및예측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금융상품 및 시장의 현황과 추이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시계열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트레이딩과 리스크관리 전략 수립 관점에서 실제 데이터에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금융상품 전문가로서의 기초를 세우는 과목이다.
4 2 투자자산운용 회계세무금융 전공선택 3 투자와 자산운용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들을 이해하고 이를 데이터분석을 통해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하여 실무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목
4 2 액션러닝 마케팅 전공선택 2 학습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동료 및 촉진자(facilitator)의 도움을 받아 조직의 실제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액션러닝의 수행과정을 통해서 조직의 문제해결과정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팀이 개발해놓은 해결책들을 단순화, 명료화 할 수 있다.
3 1 헬스케어비즈니스 헬스케어융합 전공선택 3 헬스케어 산업의 기술 및 경제 환경 변화에 따른 산업분석 및 경쟁전략, 비즈니스 기회의 발견, 사업 타당성 분석과 계획에 관련된 개념과 기법들을 산업조직론과 자원기반이론의 두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론들의 충분한 이해를 위해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연구한다.
3 1 헬스케어마켓분석 헬스케어융합 전공선택 3 헬스케어 분야 마케팅 전문가로서 체계적으로 소비자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헬스케어 분야에 필요한 전략을 제안할 수 있도록 한다.
3 1 헬스케어 파이낸스 헬스케어융합 전공선택 3 헬스케어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자금조달 및 운영을 담당하는 인력들에게 필요한 금융시장, 자본예산, 주식과 채권 그리고 기업의 가치평가 및 기업가치증진을 위한 재무정책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이론과 사례 그리고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3 1 헬스케어소비자행동 헬스케어융합 전공선택 3 헬스케어 분야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소비자에 관하여 깊고 넓은 시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소비자 행동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헬스케어 산업의 마케팅 전문가로서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3 1 비즈니스애널리틱스 데이터분석융합 전공선택 3 경영기초이론, 통계와 데이터마이닝, 엑셀/엑세스/R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새롭고도 독창적으로 정의해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실제로 현장에서 발생하는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3 2 마케팅애널리틱스 데이터분석융합 전공선택 3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고객지향적 사고 방식이다. 고객지향적 의사결정을 위해서 소비자조사는 필수적이고, 소비자데이터는 1차 자료 혹은 2차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분석이 가능해진다. 소비자데이터는 질적 및 양적 데이터로 양분할 수 있으며 고객지향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이 모든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며 더 나아가 전략제안까지 이어져야 한다.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 제언이 가능할 수 있도록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학생들은 다양한 데이터를 접하고 데이터에 근거한 전략을 제안하도록 한다.
3 2 재무빅데이터분석 데이터분석융합 전공선택 3 재무와 회계이론, Python, 통계를 융합하여 재무와 회계영역 문제를 새롭고도 독창적으로 정의해 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교과목으로서 재무빅데이터분석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