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학년 학기 교과목 모듈명 구분 학점 교과목개요
2 1 커뮤니케이션개론 모듈외 전공선택 3 이 과목은 인간과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이론 및 사회현상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과학 이론을 탐구하는 것이 이 과목의 주요 관심이다.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사회현상에 비판적 시각을 키우고, 더 나아가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분야, 특히 PR과 광고의 실무에서 어떻게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이 적용되는지를 논의하게 될 것이다
2 1 설득커뮤니케이션 모듈외 전공선택 3 21세기, 우리는  설득의 시대에 살고 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설득’은 상대방의 자발성을 이끌어내고 마음을 움직이는 최고의 방법이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설득의 원리와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배운 내용을 다양한 사례에 접목시켜 자신만의 설득 원칙을 만들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다. 본 수업은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과 원리들을 살펴 보고, 다양한 사례에 적용 및 분석해본다.
2 1 영상커뮤니케이션 모듈외 전공선택 3 영상문화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여러 시각 미디어를 포함한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상의 제작방식과 구조, 작가와 작품을 여러 방면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강의는 전체 영상 제작의 맥락을 알아보고, 개별적인 작품에 대하여 알아본다. 최근 유행 중인 메타버스, P2E게임, 모바일 콘텐츠 등 다양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소규모 팀/본인의 관점에서 토론하는 시간을 가진다.
2 1 커뮤니케이션비전세미나 모듈외 전공선택 3 본 과목은 학과 교수, 관련 전문가, 선배들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신입생들의 학과 전공에 대한 이해와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공취창업 진로연구와 연계하여 운영하며 선배학생들의 학교 생활 및 졸업 후 희망취업 기업 등의 정보 발표와 학과 교수님들의 코멘트를 듣고,  신입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3 1 전공취창업진로연구 모듈외 전공선택 3 대학 입학 후 수강생 자신의 진로성숙도 개발 활동을 고찰하고 앞으로의 진로를 구체화함
2 1 디지털미디어와저널리즘 언론정보 기본 전공선택 3 본 과목은 뉴미디어와 저널리즘 과목이 바뀐 것으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정보환경에서 저널리즘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될 것입니다. 즉, ICT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디지털 미디어의 변화와 그로 인해 연쇄적으로 나타나는 저널리즘 및 광고PR 영역에서의 이슈 변화에 초점을 둘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소셜미디어의 저널리즘 사용, 디지털 콘텐츠 생산, 데이터 베이스 사용, VR 저널리즘, 드론 저널리즘, 디지털 미디어의 스토리텔링 양식 등에 대하여 같이 살펴볼 것입니다.따라서 본 과목은 미래 저널리즘 및 광고, PR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목적으로 합니다.
2 1 광고학개론 광고PR 기본 전공선택 3 광고학 개론은 광고의 입문 과정으로 광고의 개념과 관점, 광고와 소비자 행동, 광고전략의 이해, 광고와 브랜드, 매체전략, 인터넷 광고 등 광고 전반에 걸친 이해를 갖게 한다.
2 1 영상제작기초 영상콘텐츠 기본 전공선택 3 사진 및 동영상 콘텐츠 촬영, 편집 등 영상콘텐츠 기초제작방법을 학습함
2 1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영상콘텐츠 기본 전공선택 3 디자인의 기초적 실기능력을 함양시켜 창조적 표현능력과 감상능력및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한다.
인포그래픽, 픽토그램, 아이콘, 차트, 다이어그램, 지도, 타이포그라피 등은 시각 기호로써 소통을 위한 효과적인수단이므로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친숙하고 깊게 자리잡고 있다. 본 교과목은 커뮤니케이션 디자인과그 활용의 기본 원리를 탐구하는 주요 기초 스튜디오 수업이며, 학생들은 의미와 컨셉을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배우고 형태와 맥락 모두에서 작업을 시작한다.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근본적인 역할에 대해 실제 프로젝트를 통하여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 1 실감미디어콘텐츠기획Ⅰ,Ⅱ 실감미디어 전공선택 3 VR, AR, MR, 메타버스 등 실감미디어(XR) 이론 수업을 통해 XR의 개념과 특징, 활용방안,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콘텐츠 기획에 대하여 학습함
2 2 미디어조사방법론 언론정보 기본 전공선택 3 광고, PR, 빅데이터, 디지털 미디어 데이터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
2 2 언론과PR글쓰기 언론정보 기본 전공선택 3 대학생들의 뉴스 리터러시와 뉴스 제작 및 활용 능력 함양을 위해 전통적인 저널리즘 글쓰기와 SNS 매체에 적합한 뉴스 콘텐츠 글쓰기, 보도자료 글쓰기, SNS PR 글쓰기 등을 실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2 2 PR학개론 광고PR 기본 전공선택 3 현대 사회에서 PR의 발전은 눈부시다. 정부와 기업, 단체 할 것 없이 공중을 상대로 하는 모든 조직체는 이제 PR 없이 존재하기 힘들다. 조직체들이 다양한 공중과의 장기적인 우호 관계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PR이라고 본다면 PR은 어쩌면 인류 발달사의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전 세계가 하나 되는 세계화, 다매체 다채널, 소셜미디어를 포함하는 뉴미디어의 폭발적인 성장 등과 같은 결정적 요인들이 PR의 폭발적인 발달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PR에 대한 근본적인 정의를 확립하고 자신의 개념을 확립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PR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사례를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미래에 PR전문가로서 유연한 사고를 가지고 다양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PR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자신만의 고유 영역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기를 바란다.
2 2 광고기획 광고PR 기본 전공선택 3 전통적인 광고는 물론 디지털 시대의 광고 등 광고 전반에 관한 이해를 갖게 하고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습득한다.
2 2 1인미디어콘텐츠 언론정보 기본 전공선택 3 유튜브 등 1인 미디어에 유통시킬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유통, 어카운트 관리 방법 학습
2 2 헬스커뮤니케이션 헬스 커뮤니케이션 기본 전공선택 3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건강과 관련된 이슈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현저하게 증가했다. 학문적 영역에서는 물론 실무적 영역에서의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확대는 이러한 높아진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다. 지난 50년간 커뮤니케이션은 공중의 교육과 행동변화를 위한 매우 강력한 원동력으로서 이해되어 왔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효과에 많은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과목은 다양한 건강관련 주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을 가지고 폭 넓은 논의를 시도한다. 이 과목에서는 건강관련 주제의 맥락 안에서 개인 및 공중의 설득과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이론 및 실천을 구체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헬스 커뮤니케이션은 의학적 영역의 인식이 지배해온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건강과 관련된 개인의 행동변화나 사회적 관심의 변화가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주목적이라고 할 때, 이러한 설득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하지 않고는 헬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얻는 것은 쉽지 않다.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공중의 건강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로 훈련될 것이다.
2 2 실감미디어콘텐츠제작Ⅰ,Ⅱ 실감미디어 전공선택 3 XR 개념을 이용한 실감콘텐츠(XR) 콘텐츠 기획 및 디자인에 대한 기초와 콘텐츠 개발하기 위한 Unreal Engine 5의 기본적 사용업을 학습함
3 1 디지털뉴스미디어제작실습 언론정보 심화 전공선택 3 방송 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를 통하여 유통시킬 수 있는 디지털 뉴스 콘텐츠 제작, 유통 방법 학습
3 1 PR기획 광고PR 기본 전공선택 3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으로 세상이 급변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겪은 분야 중 하나는 PR기획 분야다. PR기획 전문가는 남다른 독창적인 재능을 갖고 있을거라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우연하게 번뜩이는 아이디어 보다는 끊임없는 노력과 전략 개발의 결과물이다. 자신의 직관이나 감이 아닌 철저한 자료와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과학적 분석을 한 후,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나온 아이디어를 PR기획 전략에 접목하게 된다. 시장조사, 타겟 분석, 컨셉 도출 및 전략을 차례대로 수립해야 한다. 본 수업을 통해 수강생은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고 실습을 통해 직접 PR기획서를 작성하여 실무적인 훈련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제작한 자신의 기획서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습하여 본다.
3 1 디지털영상제작 영상콘텐츠 기본 전공선택 3 디지털 미디어용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함.
3 1 미디어와AI빅데이터 언론정보 심화 전공선택 3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AI빅데이터 적용 및 활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함
3 1 실감미디어프로젝트Ⅰ,Ⅱ 실감미디어 전공선택 3 Unreal Engine 5를 활용하여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작품을 환성시키는 프로젝트를 수행함. 실감미디어(XR) 회사와 협업을 통하여 연구비 신청과 회사에서 진행되는 실감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여 현장실무역량을 향상시키고 취창업 방법에 대하여 학습함
3 1 광고홍보영상제작종합설계 광고PR 심화 전공선택 3 광고홍보영상제작 수업은 이론과 제작/실습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론 수업 부분은 광고홍보영상의 경향에 대한 이해와 사례 조사를 주로 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 및 공공기관의 광고홍보영상을 기획한다. 다음으로 제작/실습 부분은 영상 기획서를 바탕으로 영상제작 워크플로우를 배우며, 이에 따라 영상을 제작한다.
3 2 위기커뮤니케이션 광고PR 심화 전공선택 3 기업 및 조직의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극복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학습함
3 2 광고크리에이티브 광고PR 심화 전공선택 3 광고크리에이티브는 최종적으로 사람들을 설득시키는 가장 강력한 설득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크리에이티브는 개인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팀작업이기도 하다. 광고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고
그 작업을 주로 수행하는 광고회사에 대해 이해할 때 좀 더 폭넓은 설득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게 되고 실제 사회에서의 작업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교내공모전 1회, 대외공모전 1회를 팀작업으로 수행한다.
3 2 의과학저널리즘실습 언론정보 심화 전공선택 3 의학, 제약, 과학 분야의 저널리즘의 특성과 본질에 대해서 이해하고 해당 분야 콘텐츠를 제작, 관리 방법 학습
4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사례분석 광고PR 심화 전공선택 3 광고PR을 포괄하는 전략 커뮤니케이션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공 사례들을 공부하고 현실 사례에 적응하는 훈련을 해 본다. 이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능력을 한 단계 발전시킨다
4 1 전공체험실습 모듈외 전공선택 3 학교에서 배운 이론 및 실습 지식을 바탕으로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분야의 산업체에서 근무하여 실습함
4 2 전공체험실습 모듈외 전공선택 3 학교에서 배운 이론 및 실습 지식을 바탕으로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분야의 산업체에서 근무하여 실습함
4 2 광고PR커뮤니케이션실무 광고PR 심화 전공선택 2 광고PR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실무에 대하여 학습함
4 2 헬스캠페인실습 헬스 커뮤니케이션 기본 전공선택 3 코로나 펜데믹이 장기화되면서 헬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중요도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본 과목은 이론부터 전략수립, 실행 및 리스크관리까지 헬스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한 실전경험을 쌓기위한 목적으로 준비되었습니다. 이론이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동안 머리에 담아온 지식들을 피부로 느끼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4 2 고급전공연구 모듈외 전공선택 3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세부 전공분야별 학사학위 취득 이후 고급교육과정(대학원)
진학 및 미래진로 개척을 위한 전공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기초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대학원이나 심화된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소수 학생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세부전공별
맞춤형 강좌이다.
3 2 창의콘텐츠제작세미나 영상콘텐츠 심화 전공선택 3 이 수업은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과 최신 ICT기술을 접목한 기획 및 콘텐츠 제작물을 완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에 대한 이해와 발상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개인별+팀별 콘텐츠 기획과 제작 워크숍을 진행한다.
3 2 의료서비스마케팅커뮤니케이션 헬스 커뮤니케이션 기본 전공선택 3 병원 등 의료기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현장의 이론과 실무 학습. 디지털 보건의료 전공과 융합교과목으로 운영함
4 1 의과학영상콘텐츠제작 언론정보 심화 전공선택 3 의과학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함. 스포츠의학전공과 융합교과로 변경하고 스포츠의학 분야의 콘텐츠 개발도 포함하기 위하여 위하여 명변경함
4 1 식의약상품기획및마케팅커뮤니케이션 헬스 커뮤니케이션 기본 전공선택 3 바이오, 식품, 약품 분야의 상품개발과 마케팅 이론, 실무를 학습함. 바이오식의약전공과 융합교과목으로 운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