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미래융합대학 헬스케어융합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실감미디어(XR),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심층적인 이론과 기획, 제작, 실무응용 능력을 겸비한 커뮤니케이션전문가를 양성한다

031-850-8945

Media and Commnication

전공개요

교육 목표

  • 언론정보, 광고PR, 영상콘텐츠 분야의 기획·분석·제작 능력과 실무역량을 배양하여 다양한 사회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한다.
  • AI·XR 지식 및 기술 등 첨단 ICT를 학습함으로써 미래사회 변화를 선도하는‘창의·융합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한다.
  • 의과학 기초지식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공능력을 융합 학습함으로써 인류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차별성

타 대학 유사/관련 학과 (전공)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과), 광고홍보학과, 언론홍보영상학부, 언론정보학과, 뉴미디어콘텐츠전공, 멀티미디어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우리 대학의 차별성
의과학 지식 및 첨단 실감미디어 기술을 융합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공교육 운영으로 헬스케어 분야 특화 창의융합 커뮤니케이션 인재 양성

전공이수 요건

아래 조건 모두 충족

외국어 영역
  •  TOEIC, TOEFL, TEPS, TOSEL, HSK, JLPT 중
    택 1 취득 후 점수 인증
    (외국어 점수 취득자는 자격증 1개로 간주)
자격증 영역
  • 컴퓨터활용능력(2급)
  • 전공 관련 공인 국가(민간) 자격증: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GTQ,사회조사 분석사(2급), SNS마케팅전문가, 검색광고마케터, 구글애즈/애널리틱스 등

* 점수(등급)별 인증 점수는 전공 홈페이지 참조

전공능력

진로 전공능력
언론정보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초 지식 이해
  • 언론정보 실무응용
광고PR
  • 광고PR 실무응용
영상콘텐츠
  • 영상콘텐츠 실무응용
실감미디어(XR)
  • 헬스케어 실감미디어(XR)융합
헬스 커뮤니케이션
  • 헬스 커뮤니케이션 융합

추천 제 1, 2전공

제 1전공
제 2전공
융합진로 분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전공
디지털보건의료 전공
의과학 분야 미디어
헬스케어 광고PR
보건정책 소통
시스템생명과학 전공
의과학 분야 미디어
바이오산업 광고PR
경영학 전공
광고PR
소비자 마케팅
스포츠의학 전공
건강운동 ICT 콘텐츠 개발
심리학 전공
실감미디어 심리서비스

관련 자격증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 GTQ(그래픽기술자격)
  • SNS마케팅전문가
  • 검색광고마케터/구글애즈
  • 빅데이터 분석기사
  • 사회조사 분석사

졸업 후 진로

  • 언론정보
  • 광고PR
  • 영상콘텐츠
  • 융합실감미디어(XR)
  • 융합헬스 커뮤니케이션

진로 소개

언론정보

언론정보

하는 일

  • 보건의료, 사회,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취재하고 보도기사를 제작하여 신문사, TV방송사, 라디오, 종편, 인터넷신문 등에 게재할 뉴스 기사 및 영상을 제작함
  • 디지털 미디어 뉴스콘텐츠 기획,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에 대한 실무 업무와 인터넷, 앱, SNS 운영 등 디지털 뉴스콘텐츠 관리 및 유통 전반을 총괄함
  • 각 기업체의 홍보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실에서 보도자료 작성, 브랜드 저널리즘 실무, 사보제작, 사내방송 등의 업무를 담당함

향후 전망

  •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고도화됨에 따라 언론정보전문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매체 활성화에 따른 저널리즘 기회의 확대, 수용자의 관심 영역 세분화로 인한 뉴스 소비패턴 다양화, 브랜드 저널리즘과 시민 저널리즘의 등장으로 기사 작성 및 배포 기회가 확대되고 있음. 인터넷 기반 언론사의 증가, IT와 미디어 융합에 따른 다매체·다채널화, 커뮤니티 단위의 뉴스 소비 활성화,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경쟁 심화로 뉴스 방송프로그램 제작 수 증가, 미디어 뉴스 스타트업의 증가로 뉴스시장은 꾸준히 확대가 예상됨
광고PR

광고PR

하는 일

  • 광고PR 실무는 기업 등 조직체의 브랜드, 평판, 관계성, 이미지 등 무형의자산을 형성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함
  • 광고란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분석을 통하여 광고 크리에티브 전략을 수립하고 제작하며, 매체기획을 통해 효과적으로 노출해 소비자의 인식·태도·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 작업임
  • PR이란 일반 기업은 물론 공기관 등 다양한 조직체와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 호혜적인 관계성을 형성·촉진하기 위해서 조직체의 평판을 관리하고 쟁점이나 위기 상황 발생 시 조직체의 대변인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PR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작업임

향후 전망

  • 제4차 산업혁명 및 무한 경쟁 사회의 도래와 함께 기업, 정부 및 모든 조직체에서 소비자, 이해관계자 등 공중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는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짐
  • 광고PR 실무가 맡은 기획(planning)과 메시지 제작(message production) 및 매체 관리역할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임
  • 특히 소셜 미디어, AI, 메타버스, ESG 시대에는 광고PR 등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통합화, 가속화, 정밀화를 요구하고 있음
  • AI 빅데이터 기반의 시장·상황분석을 가능케 하는 검색광고, 소셜 모니터링 등을 통한 체계인 광고PR 기획과 창의적인 실행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영상콘텐츠

영상콘텐츠

하는 일

  • 방송, 디지털 미디어, 광고CF, 영화, 비디오테이프 등에 사용되는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기획, 대본 작성, 촬영, 편집 등의 업무와 컴퓨터의 영상편집 툴을 이용한 영상 이미지의 다양한 특수효과를 연출함. 촬영현장의 촬영기사, 조명기사, 음향기사, 영상기사 등 다양한 스태프를 총괄지휘하고 영상물을 기획의도에 맞게 제작함
  • 고객의 의도와 목적에 따른 광고 영상,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영상 콘텐츠, 언론 미디어용 뉴스 미디어 등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SNS 등을 활용한 배포 및 관리 업무를 함

향후 전망

  • OTT 확산으로 영상콘텐츠전문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영상콘텐츠 산업은 미래 주력 성장 동력 중의 하나로 인식됨. 디지털 미디어 환경이 다매체·다채널화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 콘텐츠 수요가 증가함. 디지털 세대의 등장과 모바일 기기 등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 수요가 증대됨.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과 유튜브, 넷플릭스 등 OTT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영상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영상콘텐츠의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함
실감미디어(XR)

실감미디어(XR) 융합진로

하는 일

  • 이용자가 실제 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VR, AR, MR 기술이나 360도 카메라 촬영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3차원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함
  • 광고·PR, 뉴스, 헬스케어, 게임, 문화, 산업, 관광, 교육, 공공 분야에서 사용되는 모바일과 PC 기반의 XR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창업과 해외사업, 나아가 디바이스와 플랫폼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컨설팅함

향후 전망

  • 실감미디어(XR) 전문가의 고용은 매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산업 자체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의학, 상담심리, 스포츠의학, 물리치료, 생명과학 분야 등과 연계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됨
  • 광고·PR, 뉴스, 헬스케어, 게임, 문화, 산업, 관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제작이 확산될 전망임
헬스 커뮤니케이션

헬스 커뮤니케이션 융합진로

하는 일

  • 정부기관 및 헬스케어 분야의 기업에서 전문가인 의료진과 일반 대중 사이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시키기고 헬스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기획, 실행, 평가하고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일에 기여함
  • 병원, 제약회사, 바이오, 의료기기 관련 산업 분야의 국내외 헬스케어 마케팅 컨설팅 및 PR 컨설팅을 기획, 실행 평가하는 업무를 담당함
  • 의식주와 관련된 뷰티, 식음료, 생활용품, 의류, 신발, 게임기, 아파트 등의 분야에서 건강 및 헬스케어 분야와 융합되는 health con-vergence 현상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컨설팅 업무를 담당함

향후 전망

  • 코로나 팬데믹 이후 헬스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AI의료데이터학전공, 바이오식의약학전공과의 연계 가능성 높음
  • 증가요인: 의료 바이오 산업의 성장, 인구의 고령화, 환자주권의 확대, 의료서비스 시장의 국제화로 인한 외국인환자 방문객 수 및 진료수입 증가, 국내 의료수준 향상으로 경쟁력 확보, 해외환자 유치 및 해외진출 니즈 증가에 비해 부족한 전문가, ‘보건산업 종합발전전략’ 등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정부 정책 등으로 헬스케어 분야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