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미

한세미 교수

전공디지털헬스케어
연락처 031-850-9203 smm32@cha.ac.kr

학력

  • 카이스트 기술경영학과 경영학 박사
  • 카이스트 IT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 서울여자대학교 노년학 학사

경력

  • (現) 차 의과학대학교 AI 보건의료학부(보건의료산업학과) 조교수
  • (現) 차 의과학대학교 일반대학원 고령친화산업학과 조교수 (학과장)
  • (現) 디지털헬스케어연합포럼 교육이사
  • (現) 시니어비즈니스학회 편집이사
  • (現)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운영위원
  • (現)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실무위원

  • [수상경력]
  • 고령친화산업 유공자, 보건복지부, 2019

논문

  • Kim, E., & Han, S. (2023). Investigating the digital health acceptance of Korean baby boomers: Comparative study of telemedicine and wearable healthcare devices. Health Policy and Technology, 12, 100727.
  • Park, J., & Han, S. (2023). Investigating older consumers’ acceptance factors of autonomous vehicles.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72, 103241.
  • 한세미 & 김은혜 (2022). 베이비붐 세대의 비대면 진료에 대한 수용행동 연구. 인문사회21, 13(6). 1-14.
  • 전하제, 박서현, 박채림, 신영채, 박세연, & 한세미. (2022). 대학생의 비대면 진료 수용의향에 관한 연구: 사회인지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2), 325-338.
  • Kim, E., & Han, S. (2021). Determinants of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health apps among users over 60: A test of social cognitiv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19), 10367.
  • 정우식, 강형곤, 한세미, & 김은혜. (2021). 예비고령층과 고령층의 건강정보 경로별 인식과 활용. 디지털융복합연구, 19(6), 419-427.
  • 한세미, & 김은혜. (2021). 수도권 노인의 일상생활 경험이 자원봉사 활동에 미치는 영향. 슈퍼비전과 실천연구, 6, 65-83.
  • 강형곤, 한세미, 김은혜, & 정우식. (2020). 헬스케어 웨어러블 기업의 베이비붐 세대 수용 증진 방안에 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27(4), 129-144.
  • 김예원, 한세미, & 김기성. (2018). 중고령층의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사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사회와 미디어, 19(3), 1-23.
  • 권준현, 한세미, 김숙응, & 김은혜. (2018). 한중 50 대와 20 대의 소비가치 비교연구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 콘텐츠 개발 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2), 1-13.
  • Bae, H., Jo, S. H., Han, S., & Lee, E. (2018). Influence of negative age stereotypes and anti‐aging needs on older consumers’ consumption‐coping behaviours: A qualitative study in South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42(3), 295-305.
  • Lee, E., & Han, S. (2017). Mobile service consumption values: an exploratory mixed-method study.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18(4), 253-264.
  • Lee, E., and Han, S. (2015). Determinants of adoption of mobile health services. Online Information Review, 39(4), 556-573.
  • Lee, E., Han, S., and Chung, Y. (2014). Internet use of consumers aged 40 and over: Factors that influence full adoptio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2(9), 1563-1574.
  • Kim, Y. J., Han, S., and Lee, E. (2014). The role of trust in online shopping malls: Different types of trust and how they affect consumer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Studies, 4(2), 355-358.
  • Jeong, H., Han, S., and Lee, E. (2014). The role of psychological burden in mature consumers to adopt the Interne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Studies, 4(1), 135-138.
  • Lee, E., Han, S., Nam, H. U., and Rho, J. J. (2013). Building capabilities via suppliers’ effective management of relationship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42(5), 805-813
  • 이의훈 & 한세미 (2010). 노인부양활동에 있어 Information Technology 의 보완 역할에 관한 탐색적 연구: 노인부양자의 욕구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30(1), 159-177.
  • 이의훈 & 한세미 (2009). 중소기업 녹색규제 대응현안 및 대응전략. 환경경영연구, 7(2), 21-39

  • [학술발표]
  • 장정헌, 한세미, & 김기주 (2016). 시니어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매체 이용과 구매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종합편성채널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봄철 정기학술대회
  • Han, S. and Lee, E. (2014).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of mobile health. 마케팅통합학회 추계학술대회
  • Han, S., Lee, E., and Jeong, H. (2014). How stressors and motives lead on 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and life satisfaction of baby boomers and older SNS users.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 이의훈 & 한세미 (2009). 중소기업 녹색규제 대응현안 및 대응전략. 한국환경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 이의훈 & 한세미 (2008). 기술융합서비스의 시장 이해를 위한 다 분야 학제 간 approach: u-Health를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 Han, S., Lee, E., and Kim, J.M. (2007). Exploring care givers’ desires for their older counterparts toward the advanc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with market oriented approac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Business
  • Kim, J.M., Lee, E., and Han, S. (2007). Use value-driven approach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service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Business
  • Han, S., Lee, E., You, H.R. and Lee, G.S. (2006). Critical values influencing the use of next generation wireless communication service as care provider for older peopl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Ubiquitous Convergence conference, 140-145

저서/역서/편서

    한세미 (2019). 시니어비즈니스의 혁신전략, 한국시니어비즈니스학회(편), 시니어비즈니스 이해와 전략, 277-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