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versity of Missouri, Post-doctoral research fellow(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PR)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석사(설득커뮤니케이션)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미디어교육)
해군사관학교 국제관계학 학사(문학사)
경력
[대학교]
(현) 차의과학대 미래전략실장
(현) 차의과학대 RISE사업 추진 단장
(현) 차의과학대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현) 차의과학대 대학원 AI헬스케어융합학과장
(현) 차의과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부교수
차의과학대 교무처장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과장
차의과학대 글로벌경영연구원 부원장
차의과학대 입학처 부처장
서울디지털대 광고홍보전공 주임교수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
[학술단체]
한국PR학회 부학회장
한국PR학회 위기관리PR 연구회장
한국PR학회 PR과 테크놀로지 연구회장
한국PR기획이사, 학술연구이사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실무 위원회]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술평가위원(의료/헬스커뮤니케이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 옴브즈만
[학술 관련 수상]
한국PR학회(2014) ‘저술상'(공동)
AEJMC-KACA(2010) ‘Top Paper’ Award
논문
[연구논문] (최근 5년)
공동제1 (2024). 부정적 ESG 뉴스 보도와 기업 가치 변동: 생성형 AI 활용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4호, 77-118.
공동제1 (2024). 우유 소비 관련 긍․부정 뉴스 토픽 식별: 생성형 AI를 활용한 최근 5년간 뉴스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23권 2호, 29-60.
공동저자 (2023). Effect of 360-Degree Virtual Reality Fundraising Campaign on Public Participation in Social Causes: The Role of Presence, Empathy, and Issue Involvement. PR연구, 27(4), 85-109.
교신저자 (2023).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 조직체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했는가?: 국내 34개 종합대학교의 1761개 메시지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6권 3호, 47-76.
교신저자 (2023). Examining the Influ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Public Relations: Insights from the Organization-Situation-Public-Communication (OSPC) Model.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APJCRI), 9(7), 485-495.
교신저자 (2023). 고령자의 인지 기능 증진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VR 콘텐츠 개발 절차 탐색.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권 6호, 1243-1251.
제1저자 (2023). 가상현실(VR) 힐링 콘텐츠 이용과 심리적 불안감 완화: 실감 미디어 이용 채널과 콘텐츠 소재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60권 1호, 5-44.
제1저자 (2022). 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권 5호, 83-121.
공동저자 (2022). Social Benefits of Living in the metavers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resence, supportive interaction, social self-efficacy, and feelings of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DOI: 10.1016/j.chb.2022.107498
제1저자 (2022). 고령자 1인 가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참여: MZ세대 및 고령자 1인-다인 가구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1(2), 281-318.
교신저자 (2021). 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32권 6호, 73-95.
공동제1 (2021).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권 4호, 671-679.
[연구프로젝트] (최근 5년)
책임 (2023). ESG 뉴스 보도와 MTB(Market to BookRatio) 연구과제. 뉴스통신진흥회
공동 (2023). XR 기반 고령자 정신건강 콘텐츠 제작 및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
공동 (2022). XR 기반 기능성 캠페인 콘텐츠 제작과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 (2021). 한국방송학회 2021년 방송·영상 저술지원 사업. 한국방송학회
공동 (2021). XR 기반 힐링 콘텐츠 제작 및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