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일

박노일 교수

전공AI/전략/헬스 커뮤니케이션
연락처 031-850-8972 no1park@cha.ac.kr

학력

  • University of Missouri, Post-doctoral research fellow(PR)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박사(PR)
  •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 석사(설득커뮤니케이션)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미디어교육)
  • 해군사관학교 국제관계학 학사(문학사)

경력

    [대학교]
  • (현) 차의과학대 미래전략실장
  • (현) 차의과학대 RISE사업 추진 단장
  • (현) 차의과학대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원 원장
  • (현) 차의과학대 대학원 AI헬스케어융합학과장
  • (현) 차의과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부교수
  • 차의과학대 교무처장
  • 차의과학대 의료홍보미디어학과 학과장
  • 차의과학대 글로벌경영연구원 부원장
  • 차의과학대 입학처 부처장
  • 서울디지털대 광고홍보전공 주임교수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임연구원

  • [학술단체]
  • 한국PR학회 부학회장
  • 한국PR학회 위기관리PR 연구회장
  • 한국PR학회 PR과 테크놀로지 연구회장
  • 한국PR기획이사, 학술연구이사
  •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이사
  •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 한국언론학보 편집위원

  • [실무 위원회]
  • 서울의료관광 활성화 추진협의회 위원
  •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기술평가위원(의료/헬스커뮤니케이션)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EPIS) 옴브즈만

  • [학술 관련 수상]
  • 한국PR학회(2014) ‘저술상'(공동)
  • AEJMC-KACA(2010) ‘Top Paper’ Award

논문

    [연구논문] (최근 5년)
  • 공동제1 (2024). 부정적 ESG 뉴스 보도와 기업 가치 변동: 생성형 AI 활용 뉴스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8권 4호, 77-118.
  • 공동제1 (2024). 우유 소비 관련 긍․부정 뉴스 토픽 식별: 생성형 AI를 활용한 최근 5년간 뉴스 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헬스커뮤니케이션연구, 23권 2호, 29-60.
  • 공동저자 (2023). Effect of 360-Degree Virtual Reality Fundraising Campaign on Public Participation in Social Causes: The Role of Presence, Empathy, and Issue Involvement. PR연구, 27(4), 85-109.
  • 교신저자 (2023). 인간-AI 커뮤니케이션 연구주제 탐색: 챗GPT와 SMCRE 모형을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권 8호, 1805-1814.
  • 교신저자 (2023). 코로나19 사태 발생 초기 조직체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했는가?: 국내 34개 종합대학교의 1761개 메시지 분석을 중심으로. 광고PR실학연구, 16권 3호, 47-76.
  • 교신저자 (2023). Examining the Influ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Public Relations: Insights from the Organization-Situation-Public-Communication (OSPC) Model.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APJCRI), 9(7), 485-495.
  • 교신저자 (2023). 고령자의 인지 기능 증진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VR 콘텐츠 개발 절차 탐색.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권 6호, 1243-1251.
  • 제1저자 (2023). 가상현실(VR) 힐링 콘텐츠 이용과 심리적 불안감 완화: 실감 미디어 이용 채널과 콘텐츠 소재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60권 1호, 5-44.
  • 제1저자 (2022). 메타버스(Metaverse) 이용과 사회자본 형성: 사회적 실재감과 사회적 지지 및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6권 5호, 83-121.
  • 공동저자 (2022). Social Benefits of Living in the metaverse: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resence, supportive interaction, social self-efficacy, and feelings of lonelines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DOI: 10.1016/j.chb.2022.107498
  • 제1저자 (2022). 고령자 1인 가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참여: MZ세대 및 고령자 1인-다인 가구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1(2), 281-318.
  • 교신저자 (2021). 교수·학생 공중관계성과 대학이탈 가능성: 대학 PR 관점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32권 6호, 73-95.
  • 공동제1 (2021).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권 4호, 671-679.


  • [연구프로젝트] (최근 5년)
  • 책임 (2023). ESG 뉴스 보도와 MTB(Market to BookRatio) 연구과제. 뉴스통신진흥회
  • 공동 (2023). XR 기반 고령자 정신건강 콘텐츠 제작 및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
  • 공동 (2022). XR 기반 기능성 캠페인 콘텐츠 제작과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
  • 책임 (2021). 한국방송학회 2021년 방송·영상 저술지원 사업. 한국방송학회
  • 공동 (2021). XR 기반 힐링 콘텐츠 제작 및 스마트 헬스케어 융합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
  • 책임 (2020). 힐링 플래닛 구축과 스마트헬스케어 융합 전문인재 양성. 한국콘텐츠진흥원
  • 책임 (2017~2019). 고령자의 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

저서/역서/편서

  • 단독 (2024). AI와 PR, 도전과 기회.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공저 (2023). 헬스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서울: 도서출판 지금.
  • 공저 (2023). ChatGPT 시대, 생성형 AI 리터러시와 시민성. 광주: 인디펍.
  • 공저 (2022). AI·메타버스 시대의 기술적·인문사회적 광고PR 전략. 파주: 한울아카데미.
  • 공저 (2022). 호모퍼블리쿠스와 PR의 미래. 파주: 한울아카데미.
  • 단독 (2022). 인공지능의 이해와 뉴스 미디어 영상분석. 서울: 도서출판 북넷.
  • 공저 (2022). 비전공자의 인공지능(AI) 입문. 서울: 도서출판 홍릉.
  • 공저 (2021). Digital Media, Online Activism, and Social Movements in Korea. Lexington Books.
  • 공저 (2019). 디지털PR이론과 실제. 서울: 한울아카데미.
  • 공저 (2018). 광고PR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한울아카데미.
  • 공저 (2016). 한국의 PR연구 20년.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공저 (2014). PR학원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